통합이론    음악의 이해 

 

본서는 . . .

 

본서는 예전에 출판된 것이었으나, 다음과 같이 내용이 업데이트되고, 강의를 위한 악보가 추가되어 공개합니다.

<악보 예>에 사운드가 삽입되었습니다.  PDF 파일 내에서 회색 아이콘(  )을 더블클릭하면 사운드가 재생됩니다.

   

원서의 내용이 강의용으로 편집되고, 강의를 위한 내용이 보충되었습니다.

   

원서를 PDF 파일로 제공하므로, 원서의 내용과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원서는 출력이 불가능하며, 화면에서만 볼 수 있습니다.

 

 

본 내용은 계속 업데이트됩니다. 업데이트된 날짜는 파일명의 맨마지막 하이픈 뒤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제5장-2중대위법-2014.05.22.pdf"). 최신 업데이트된 파일을 사용하십시오.

   

아래에서 깜빡거리는 화살표로 표시된 아이콘을 클릭하면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표지, 목차, 서문

 

 

18세기 음악의 선율 양식

Line and Other Elements of Style

 

선율형태(Shape)

음고틀(Tonal Framework)

음역 / 자주 사용되는 음역(Range / Tessitura)

구조음(Structural Pitches)

보충음형(Filling-In Figures (Motivic Figures))

악구 / 종지법

종지음형(Cadence Figures)

박자 / 리듬

선율음정(Melodic Intervals)

선율에 관한 기타 사항들

음계 / 반음계주의(Chromaticism) / 경향음(Tendency Tones)

비화성음

응집성(Means of Coherence)

복합선율선(Compound Line)

선율 작법을 위한 제언

선율 작법을 위한 점검표

 

 

비모방적 2성부작법

Nonimitative Two-Voice Writing

 

2성부 작법의 개관

두 성부 간의 관계에서 유의해야 할 점들

복합박자(Compound Meter)

대위작품 분석을 위한 점검표

2성부 대위 기법에서 알아야 할 요점 정리

 

 

2성에서의 반음계주의

Chromaticism in Two Voices

 

비기능적 반음계주의(Nonfunctional Chromaticism)

기능적 반음계주의(Functional Chromaticism)

반음계적 선율선에서의 화성

나폴리화음(The Neapolitan Triad)

증6화음들(Augmented-Sixth Chords)

 

 

바로크 춤곡 형식(Binary Dance Form)으로 된 작품들

바로크 춤곡 2부분형식

형식 / 악구구조 / 절정점 / 모티브 / 전조 /선율선

Composition of Binary

Dance Forms

   

   
     

 

2중 대위법  (전위대위법)

Double Counterpoint

(Invertible Counterpoint)

 

옥타브 2중대위법, 혹은 15도 2중대위법

(Double Counterpoint at the Octave or Fifteenth)

12도 2중대위법(Double Counterpoint at the Twelfth)

 

* 참고자료 : <12도 2중대위법>의 예

10도 2중대위법(Double Counterpoint at the Tenth)

2중 대위법 작법에서 유의해햐 할 점들

   
   

모방기법 / 카논

Imitation / Canon

 

모방기법(Imitation)

카논(Canon)

여러가지 모방기법들(Variants in the Imitative Process)

2중 카논

특수한 유형의 카논들

바로크 시대 이외 작품에서의 카논형 모방

   

 

2성 인벤션

 

제시부 : 주제/대주제(The Exposition: Theme and Countertheme)

에피소드(The Episode)

인벤션 전체 구조

인벤션 분석

   

 

3성 대위법 I :

텍스처 / 리듬 / 화성

 

텍스처 / 리듬

음역 / 성부간격(Range and Spacing)

진행형(Relative Motions)

3성부 작법에서의 화성

종지음형(Cadential Figures)

3성부 작법에서의 비화성음 처리

   

 

3성 대위법 II :

반음계주의

3중 대위법

카논

 

 

반음계주의(Chromaticism)

교차관계(Cross-Relation)

3중 대위법(3중 전위대위법)

(Triple Counterpoint, Triple Invertible Counterpoint)

반주붙은 2성 카논(Accompanied Two-Voice Canon)

3성 카논

 

 

 

푸가 I

 

 

주제(The Subject)

응답(The Answer)

제시부(The Exposition)

   
   
   

 

푸가 II

 

 

 

푸가의 전체 구조

에피소드

미들엔트리(Middle Entries)

대제시부(The Counter-Exposition)

확대기법 / 축소기법(Augmentation and Diminution)

전회기법(Inversion)

스트레토(Stretto)

지속음(Pedal Point)

종결부(The Ending Section)

푸가 전체의 분석

   

 

4성 대위법

 

텍스처 / 리듬

4성 작법에서의 화성

4성 푸가

푸가의 변형들

   

 

변주곡형식들 :

파싸칼리아

샤콘느

 

파싸칼리아(The Passacaglia)

샤콘느(The Chaconne)

골드베르크 변주곡집(The Goldberg Variations)

   
   
   

 

정선율에 의한 기법 : 코랄 프렐류드

 

화성붙인 코랄을 약간 장식하는 수법

(The Ornamented Chorale Harmonization)

동기적 대선율을 가진 정선율 기법

(Cantus with Motivic Counterpoints)

정선율과 반주성부의 카논풍 처리 기법

(Canonic Treatment of Cantus and/or Accompanying Parts)

선행모방을 가진 코랄 프렐류드

(Chorale Prelude Involving Vorimitation (Preimitation))

"오블리가토" 선율을 가진 코랄 프렐류드

(Chorale Prelude with "Obbligato" Melody)제1장-18세기 음악의 선율 양식(OL)-2015.01.13제1장-18세기 음악의 선율 양식(OL)-2015.01.13제1장-18세기 음악의 선율 양식(OL)-2015.01.13제1장-18세기 음악의 선율 양식(OL)-2015.01.13

("리토르넬로" 수법)

 

(1) 화성

(2) 돌림노래(The Round)

(3) 오르간 작품을 쓰기 위한 제언

 

 

 

58곡 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