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이론  

 음악의 이해 

 

 

 

 

음형 / 모티브 / 동형진행

음형(Figure)

 

음형의 정의

 

음형 찾아보기

 

음형이란 용어에 관한 이론가들의 다양한 견해

 

음형의 길이

 

음형 분석 실습

 

음형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음형의 음악적 특징 분석

모티브(Motive)

 

모티브의 정의

 

모티브 분석

 

모티브와 음형의 차이점

 

모티브가 "주제"의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

동형진행(Sequence)

 

 

 

악구 / 작은악구

악구

 

종지법(1) : 반종지 / 정격종지

악구의 정의

악구의 개념에 관한 오류

악구의 네 가지 특성

 

악구의 길이

악구의 단위성

악구의 확장성

악구의 구조적 기능

악구의 네 가지 특성 : 작품에서의 예

 

악구의 길이

악구의 단위성

악구의 확장성

악구의 구조적 기능

음악과 언어의 기본 구조

 

음악에서의 "악구"와 언어에서의 "구절"

음악적 단위에서의 아티큘레이션

악구에서의 구두점 : 휴식점과 종지

악구의 확장 기법(악구 자체 내에서의 전개 방법)

 

반복기법(Repetition)

악구 요소를 연장시켜 악구를 확장시키기

작은 악구(Semiphrase, Subphrase)

 

작은악구의 유형

작은악구들이 서로 다른 성격을 가지는 악구

 

 

악절 / 2중 악절

악절의 구성 : 선행구/후속구

 

악절의 구성 요소

 

선행구

 

후속구

 

예외적인 종지를 갖는 선행구와 후속구

악절의 종류

 

선율 내용 : 병행악절/대조악절

 

악구의 길이 : 대칭악절/비대칭악절

병행악절

 

병행악절의 네 가지 유형

 

병행악절과 "악구의 반복"의 구별

대조악절

대칭악절

비대칭악절

 

"삽입"과 "종지적 연장"

 

[예 3-21]에 분석에 대한 다른 견해

 

삽입에 의한 비대칭악절의 예

 

종지적 연장에 의한 비대칭악절의 예

 

비대칭악절의 음악적 효과

세 악구악절 (Three-Phrase Period)

 

<세 악구 악절>의 구성

   

<세 악구 악절>의 예

   

선행구그룹/후속구그룹

악구그룹 (Phrase Group)

 

악절 구조의 단점 : 종결적 특성

 

악구그룹이란?

2중악절

 

선2중악절 구조

 

<선행절>과 <후속절>

독립적 악구 : "단일악구" (Sing Phrase)

 

단일악구의 조건

 

독립적 단위로서의 "단일악구"

 

 

 

센텐스 구조

 

 

 

 

 

 

 

 

 

 

 

악구그룹 / 악구체인

 

 

 

 

 

 

 

 

 

 

 

3부분형식

 

 

 

 

 

 

 

 

 

 

 

2부분형식 /

순환2부분형식

 

 

 

 

 

 

   

 

 

 

복합3부분형식

 

 

   

 

 

 

 

     

제9장

론도형식

 

 

   

   

 

   

제10장

소나타형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