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이론 강의노트를 공개하며...

 

 

 

 

강의용 파일

교과서 파일

(유료 다운로드)

                                        교과내용

PDF 파일 내에서 <사운드 아이콘>이나 <분홍색 밑줄친 단어>를 (더블)클릭하면 사운드, 동영상, 원어발음 등이 재생됩니다.

 

 

 

 

음형(Figure), 모티브, 화음도약, 3화음, 으뜸음, 으뜸화음, 딸림음, 딸림화음, 딸림7화음, 종지법(반종지, 정격종지), Elision, 순차진행(순차상행, 순차하행), 도약진행

 

참고자료 : PDF 파일에서 회색 아이콘을 더블 클릭하면 사운드를 들을 수 있음.

(1) Schumann: Album for the Young, Op. 68, No. 8, "The Wild Horseman"(분석용 악보)

(2) 분석용 악보모음집(사운드 포함) : 음형 및 모티브 분석

(3) 분석 샘플 : Beethoven: Bagatelle, Op. 33 No. 4, mm. 1-8 (음형 및 모티브 분석 샘플. 수강생을 위한 "분석 페이퍼" 샘플)

 

대위진행(병진행, 반진행, 경사진행, 유사진행), 전위화음, 화음의 구성음(근음, 제3음, 제5음, 제7음)

 

참고자료 : PDF 파일에서 회색 아이콘을 더블 클릭하면 사운드를 들을 수 있음.

(1) 분석용 악보 : Mozart: Violin Sonata in A, K. 526, Mvt. 3, mm. 1-43

(2) 분석 메모 : Mozart: Violin Sonata in A, K. 526, Mvt. 3, mm. 9-30.

 

중개화음(딸림화음의 예비화음, 버금딸림화음, 윗으뜸화음), 긴장(Tension)과 이완(Relaxation), 제7음의 해결, 밀집위치, 개리위치

 

참고자료 :

* 분석용 악보 (Giordani: "Caro mio ben") (in C)

* 분석용 악보 (Bizet: L'Arlésienne Suite No. 2, <아를르의 여인> 모음곡 중에서, "Minuet")

 

악구(Phrase), 악절(Period)(1), 선행구(Antecedent Phrase), 후속구(Consequent Phrase), 단락적, 연속적, 통일성, 다양성( 변화성)

 

참고자료 :

* <악절 분석용> 악보모음집(사운드 포함)(PDF 파일에서 회색 아이콘을 더블 클릭하면 사운드를 들을 수 있음.)

* 분석용 악보 (Schumann: Album for the Young, Op. 68, No. 23, "The Horse Man")

 

비화성음(1), 경과음(Passing Tone, PT), 보조음(Neighboring Tone, NT), 동형진행(Sequence)(1), 링크, 반복기법(1)

 

비화성음(2), 전타음(Appoggiatura, App.), 지연음(Retardation, Ret.), 계류음(Suspension, Sus.)

 

딸림7화음의 전위화음들(, , ), 윗으뜸화음의 제1전위화음(), 연장기법(으뜸화음 연장기법, Tonic Prolongation), 화성축약형

악구그룹, 악절(2), 2중악절(Double Period), 3악구 악절(Three-Phrase Period)

강의 소개 / 복습

 

2부분형식, 단순2부분형식, 순환2부분형식, 진술 (Statement), 이탈 (Digression), 재진술(복귀) (Restatement, Return), 작은악구 (Subphrase, Semiphrase)

 

참고자료 :

* 분석용 악보 (Haydn: String Quartet, Op. 76, No. 5, Mvt. 3, "Minuet," Piano solo transcription)

 

* 분석용 악보 (Mozart: Symphony No. 39 in Eb, K. 543, Mvt. 3, mm. 1-44, "Minuet")

 

3부분형식, (동기적)통일성 (Motivic Unity), 텍스처, 호모포니 텍스처, 폴리포니 텍스처, 모노포니 텍스처, 모방기법 (Imitation)

 

음정, 3도/6도, 4도/5도, 1도/8도 (유니슨/옥타브), 트라이톤 (Tritone), 전위음정, 협화 음정, 불협화 음정, 장3화음/단3화음, 제1전위화음

 

푸가(1)(Fuga, Fugue), 주제(Subject, Sub.), 응답(Answer, Ans.), 대주제(대위주제, Countersubject, CS), 대주제1(Countersubject 1, CS1), 대주제2(Countersubject 2, CS2), 제시부(Exposition), 대제시부(Counter-Exposition, CE), 코데타(Codetta)

 

참고자료 :

* 분석용 악보 (J. S. Bach: Well-Tempered Clavier, Book I, No. 2 in c, Fugue)

(악보 출력)

(분석용 메모)

(형식분석표)

 

* 분석용 악보 (J. S. Bach: Well-Tempered Clavier, Book I, No. 6 in d, Fugue)

(악보 출력)

 

* 분석용 악보 (J. S. Bach: Well-Tempered Clavier, Book I, No. 7 in Eb, Fugue)

(악보 출력)

 

* 분석용 악보 (J. S. Bach: Well-Tempered Clavier, Book I, No. 11 in F, Fugue)

(악보 출력)

(분석용 메모)

(형식분석표)

 

* 분석용 악보 (J. S. Bach: Well-Tempered Clavier, Book I, No. 13 in F#, Fugue)

(악보 출력)

(주제, 응답, 대주제)

(형식분석표)

 

* 분석용 악보 (J. S. Bach: Well-Tempered Clavier, Book I, No. 16 in g, Fugue)

(악보 출력)

(분석)

 

인벤션, 푸가(2), 푸가토, 완전정격종지(PAC), 불완전정격종지(IAC)

 

참고자료 :

* 분석용 악보 (J. S. Bach: Invention No. 1 in C)

연장기법(2) (Prolongation), 으뜸화음 연장기법(2) (Tonic Prolongation), 딸림화음 연장기법(1) (Dominant Prolongation)

``

음자리표, 모티브(2), Elision(2), 동형진행(2), 반복기법(2), 완전정격종지 (PAC), 불완전 정격종지 (IAC), 대위진행(2), 전위화음(2)

강의 소개 / 복습

장단조혼용기법(1) (Mode Mixture), 차용화음(1), 딸림화음 연장기법(2) (Dominant Prolongation)

장단조혼용기법(2) (Mode Mixture), 차용화음(2), 음정(3), 증6화음(1)

증6화음(2), 이태리6화음, 독일6화음, 프랑스6화음, 음정(4), 완전5도, 장6도, 단6도, 증6도, 협화적 음향, 불협화적 음향

Elaboration Process (1), 비화성음(4), 지속음 (Pedal Point, Organ Point), 도피음, 선행음, 대칭성 (Symmetry in Music)

전조(1), 공통화음 전조(1), 악구 전조 (Phrase Modulation)

전조(2), 공통화음 전조(2), 동형진행 전조 (Sequential Modulation)

전조(3), 공통음 전조, 이명동음 전조, 온음계적 전조와 반음계적 전조, 온음계적 요소, 반음계적 요소, 트라이톤, 증4도, 감5도, 바르형식(Barform)

전조(4), <온음계적 전조>와 <반음계적 전조>의 개념

강의 소개 / 복습

소나타형식(1)

분석작품 Mozart: Piano Sonata in C, K. 309, Mvt. 1

 

참고자료 :

* 분석용 악보 (Mozart: Piano Sonata in C, K. 309, Mvt. 1)

소나타형식(2), 센텐스 구조 (Sentence)

분석작품 Mozart: Eine kleine Nachtmusik, K. 525, Mvt. 1

 

참고자료 :

* 분석용 악보 (Mozart: Eine kleine Nachtmusik, K. 525, Mvt. 1)

소나타형식(3), 나폴리6화음 (Neapolitan 6th Chord)

분석작품 Schubert: Arpeggione Sonata, (<아르페지오네 소나타>), D. 821, Mvt. 1

 

참고자료 :

* 분석용 악보 (Schubert: Arpeggione Sonata, D. 821, Mvt. 1)

(악보 출력 : 제1악장 전체)

(샘플 화성분석 : mm. 1-22)

소나타형식(4)

론도형식, 제1론도형식, 제2론도형식, 제3론도형식

분석작품 Beethoven: Piano Sonata, Op. 13, Mvt. 3

 

참고자료 :

* 분석용 악보 (Beethoven: Piano Sonata, Op. 13, Mvt. 3)

(악보 출력)

(분석용 메모)

복합3부분형식, 미뉴엣, 스케르쪼, 연장기법(3) (Prolongation), 보조화음, 경과화음

분석작품

* Handel: Music for the Royal Fireworks (<왕궁의 불꽃놀이>), Minuet I and II

* Mozart: Symphony No. 39 in Eb, K. 543, Mvt. 3

 

참고자료 :

* 분석용 악보 (Handel: Music for the Royal Fireworks, Minuet I and II)

(악보 출력)

(악보 출력 : Bass Line 포함)

 

참고자료 :

* 분석용 악보 (Mozart: Symphony No. 39 in Eb, K. 543, Mvt. 3)

으뜸화음화 (Tonicization), 1차 조 (Primary Key), 2차 조 (Secondary Key), 부으뜸화음, 부딸림화음, 전조와 으뜸화음화, 일시적 전조 / 경과적 전조 (Transient Modulation / Passing Modulation)

강의 소개 / 복습 :

지금까지 4학기 동안의 강의 내용 중에서 큰 틀을 이루는 음악이론 토픽들을 소개함과 동시에, 이번 학기에 강의할 내용의 전반적인 개념을 소개한다.

음악에서의 통일성(1) (Unity in Music, Part 1) :

<음향>(Sound)<음악>(Musical Sound / Music)이 되기 위해서는 음향이 <예술작품화>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러한 과정을 "예술로 승화된다" 라고 말한다. 이 시간에는 이러한 과정이 음악 작품에 어떻게 적용되는가를 공부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어야 음악을 제대로 감상하고 표현(연주)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분석작품

Schumann: Album for the Young, Op. 68, No. 9, "Little Folk Song"

Beethoven: Symphony No. 5, Mvt. 1, mm. 1-78

참고자료 :

* 분석용 악보 (Schumann: Album for the Young, Op. 68, No. 9, "Little Folk Song"

* 분석용 악보 (Beethoven: Symphony No. 5, Mvt. 1, mm. 1-78 (Pf solo))

음악에서의 통일성(2) (Unity in Music, Part 2)

분석작품

(1) Chopin: Fantasie-Impromptu, Op. posth 66

(2) Mozart: Piano Sonata in C Major, K. 525, Mvt. 1

조성음악에서의 세 가지 진행형 (The Three Motions in Tonal Music)

 

반복의 즐거움과 아름다움(1) (The Joy and Beauty of Repetition in Music, Part 1)

"반복이란 단어는 어쩌면 매력이 없는 단어이다. 이 단어는 단조로움이나 지루함을 느끼게 하며, 게으름이나 안이함의 느낌도 주게 된다. 재현이란 단어에도 반복의 의미가 들어 있다. 이처럼 단순하기 짝이 없는 두 단어인 반복재현을 얘기하는 것은, 이들이 음악 작품에 이용될 때에는 엄청난 재미를 가져다 주기 때문이다. 음악에서는 다른 장르의 예술작품에서와는 달리, 반복과 재현의 수법이 놀랍게도 음악적 재미를 더하는 데에 대단히 큰 역할을 하게 된다.

작품분석 : Schubert: Die schöne Müllerin, No. 2, "Wohin?" (Wither?) (in G)

분석내용 :

가사 분석, 형식 분석, 2부분형식, 단순2부분형식, 순환2부분형식, 주요단락, 보조단락, 단일악구, 악구그룹, 화성 분석, 반음계적 진행, 반음계적 화성, 부딸림화음(부속화음), 1차 조 (Primary Key), 2차 조 (Secondary Key)

참고자료 :

* 분석용 악보 (Schubert: Die schöne Müllerin, No. 2, "Wohin?"

* 화성분석용 악보 (Schubert: Die schöne Müllerin, No. 2, "Wohin?"

작품분석 : Beethoven: Piano Sonata No. 1 in f Minor, Op. 2, No. 1, Mvt. 1

분석내용 :

형식 분석, 소나타형식(복습 포함), 딸림조, 병행단조, 관계장조, Dissolution (분해), 장단조혼용기법 (Mode Mixture), 딸림화음 확장부 (Dominant Extension), 증6화음, Elision(복습 포함), 대위진행(복습 포함), 선율선에 의한 통일성

참고자료 :

* 분석용 악보 (Beethoven: Piano Sonata No. 1 in f Minor, Op. 2, No. 1, Mvt. 1)

(악보 출력)      (분석용 메모)

 

 

20세기 음악

  통 합 이 론 : 제6-1장  

제6-1장 (교과서)

<인상주의 음악>과 <드뷔시>

 

 

  통 합 이 론 : 제6-2장  

교과서 제6-2장

<드뷔시>의 Prelude Book I, No. 10, "가라앉은 사원" 분석

 

  통 합 이 론 : 제6-3장  

 

 

 

 

  통 합 이 론 : 제6-4장  

제6-4장 강의용 PPT 파일

제6-4장 교과서

<12음 기법> 및

<쇤베르크>의 Piano Piece, Op. 33a 분석

 

  통 합 이 론 : 제6-5장  

통합이론 제6-5장 교과서

<안톤 베베른>의 THree \Songs, Op. 25, No. 1, "How Happy I am!"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