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음악이론 미디어출판  2MT  입니다.

박재성 교수의   통합이론  

 

 

 

 

 

 

 

(강의용 PPT 파일)

"쉼표와 마침표"

<음악의 이해> 제1장 교과서

 

음악 작품의 기초를 이루는 두 개의 기본 축(딸림화음으뜸화음)을 공부하여, 서양조성음악에서 가장 기초가 되는 구조를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우리가 흔히 들을 수 있는 바로크 시대로부터 19세기 말까지의 "서양음악"을 정확하게 표현하자면 "서양조성음악"이 된다.

여기에서 "조성"이라는 단어는 서양음악에서의 두 개의 축, 즉 딸림화음(딸림음)으뜸화음(으뜸음)의 관계에 의해 생긴 것이다.

따리서 서양음악을 정확하게 이해하려면 이들 두 개의 축을 이해할 수 있어야 가능한 것이다.

본 강좌에서는 이들의 관계를 이론적으로만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음악을 들으면서 이들 관계의 아름다움을 통하여 서양음악의 기초 구조를 공부하게 된다.

 

 

 

     

참고자료 : PDF 파일에서 회색 아이콘을 더블 클릭하면 사운드를 들을 수 있음.

(1) Mozart: Eine kleine Nachtmusik, K. 525, Mvt. 2, "Romance" (mm. 1-12)

 

(2) <악절 분석용> 악보모음집(사운드 포함) (PDF 파일에서 회색 아이콘을 더블 클릭하면 사운드를 들을 수 있음.)

 

 

 

 

(강의용 PPT 파일)

"쉼표를 위한 장식"

 

"버금딸림화음"의 중요성을 공부하는 시간이다.

딸림화음과 으뜸화음에 의해 음악 작품이 구성될 수 있는 있지만, 표현력을 갖추기에는 아직 많이 부족하다.

이 시간에는음악의 아름다움을 표현하기 위해 어떠한 화음이 부수적으로 사용되는가에 관해 공부하게 된다.

(강의용 PPT 파일)

"질문과 응답,

그리고 반복"

 

이 시간에는 음악 작품의 기본 형식 구조를 공부하는 시간이다.

제1장과 제2장에서 공부한 내용이 음악의 내면적인 요소를 공부했다면, 이번 주의 내용은 음악의 외면적인 요소를 공부하는 것이다.

음악은 내면적 요소와 외면적 요소가 결합되어 예술 작품으로 형성된다.

(강의용 PPT 파일)

"음악에서의 대칭성"

 

음악에서의 건축학적 아름다움을 공부하는 시간이다. 대칭성은 인체를 비롯하여 건축물 등에서 기초를 이루는 요소이다.

 

(강의용 PPT 파일)

"음악에서의 통일성"

 

음악에서는 엄청나게 많은 반복이 이루어진다.

그러나 이러한 반복이 문자 그대로의 단순한 반복이라면, 우리는 음악을 잠시만 들을 수 있을 뿐이지, 너무 지루하여 긴 시간 동안 들을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작곡가들은 이러한 지루함을 피하고 소리를 예술작품으로 승화시키기 위해 특별한 기법을 구사한다.

그리하여 음악에 통일성(Unity)을 부여하게 된다. 이 시간에는 이러한 기법을 재미있게 공부하게 된다.

(강의용 PPT 파일)

"음악에서의 융합"

 

"융합"이란 단어는 어떠한 단어와도 결합이 가능하며, 다른 단어와 결합하게 되면 새로운 의미를 만들어낼 수 있다.

또한 "융합"은 언제나 창조의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이 시간에는 음악에서의 "수학적 관련성"을 살펴본다.